[앵커멘트]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오메가-3 지방산이 항암 작용을 한다는 사실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새롭게 규명됐습니다.

건강식으로 알려진 오메가-3 지방산, DHA의 효용성이 갈수록 커지고 있습니다.
*오메가-3성분이 항암작용을 한다는 사실은 이미 오래전에 알려진 사실입니다. 2003년 국내에 번역 출간되었던 '오메가 다이어트'라는 책에도 상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관심있는 분은 그 책을 구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출판사 도서출판 따님)

이정우 기자입니다.

[리포트]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진 오메가-3 지방산.

오메가-6 지방산과 함께 우리 몸에서 합성할 수 없어 고등어와 참치 등 등 푸른 생선과 들기름 등 음식물로 섭취가 가능한 필수 지방산입니다.

이처럼 우리 몸에 필요한 오메가-3 지방산 DHA가 자가포식을 유도해 각종 암세포를 제거한다는 사실을 충남대학교 임규 교수팀이 새롭게 규명했습니다.

[인터뷰:임 규, 충남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
"오메가-3 지방산을 처리하게 되면 암이 자연사멸해서 죽는다 그런 보고들만 돼 있는데 저희는 이번에는 그 이외에도 자가포식이라는 새로운 기전에 의해서 암을 죽이면서..."

오메가-3 지방산이 자연사멸 이외에도 자궁경부암과 폐암, 유방암 세포 등에서 자가포식을 유도해 궁극적으로 암세포를 죽이는 것을 촉진시킨다는 것입니다.

연구팀은 지난 4년간 오메가-3 지방산이 각종 암세포에서 항암작용을 한다는 사실을 시험관과 동물실험을 통해 밝혀냈습니다.

암세포에 DHA를 처리하면 우리 몸을 방어하는 단백질인 p53의 양이 줄고, 대사효소인 AMPK를 활성화시켜 암세포의 자가포식을 유도해 자연사멸과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게 됩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세포생물학 분야 국제 권위지인 '자가포식(Autophagy)'지 온라인판으로 실려 과학성을 입증받았습니다.

[인터뷰:임 규, 충남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
"오메가-3 지방산이 임상결과가 상당히 많다면 실제적으로 암을 치료, 예방 목적으로 처방도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을 비타민처럼 지속적으로 복용할 경우 심혈관 질환뿐만 아니라 각종 암 예방과 치료에 활용돼 국민건강 증진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YTN 이정우[ljwwow@ytn.co.kr]입니다.
 
*더 상세한 자료는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메가-3가 얼마나 좋은지 잘 알려지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작성한 파일이니 널리 다른 분들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저렴한 비용으로 매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오메가-3 불포화 지방산이라는 것을 단적으로 나타내주는 결과중 하나입니다.